Ⅰ. 디아스포라유대인(diaspora유태인)의 사상
팔레스틴에 살았건 해외에 거주하였건 초기 제국 시대에 살던 유대인들에게 헬레니즘은 커다란 문화적 충격이었다. 하지만 이 시기에 헬라 도시들에서의 헬라식 유대교와 팔레스틴식 유대교는 종도만의 차이를 가져왔을 뿐이었다. 따라서 헬라식 유대
유대인이 세계 곳곳으로 흩어져 살게 되는 디아스포라(Diaspora) 시대가 시작된다. 그 이후 유태인들은 유랑의 길을 걷게 됨과 동시에 고난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고난과 시련을 통해 유태인들의 사회적, 신앙적 사상에 나타난 굳건한 정신이 형성되게 되었다.
2. 유태인의 문화와 종교
1. 디아스포라유대인의 정의
디아스포라란 특정 민족(ethnic) 집단이 기존에 살던 땅을 (자의건 타의건 간에) 떠나 외부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유목 문화와는 다르며, 난민 집단 형성과는 관련성이 있다. 그러나 난민들은 어떤 새 지리적 지점에 영구히 정착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
유대인들의 팔레스타인 강점이라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로부터 촉발되었다.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강점 배경에는 현대 서구 제국주의의 어두운 그림자가 깊게 배어 있다. 유대인들의 팔레스타인 정착 운동을 불러일으킨 시온주의 운동의 태동이 서구 제국주의 시대의 유산이며 동시에 현재 이스라엘의
유대인은 어떤 민족인가? 유대인을 보통 헤브라이인·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른다. BC 10세기경 이스라엘왕국이 북쪽 이스라엘왕국과 남쪽 유다왕국으로 갈리고, 바빌론유수기를 거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인을 모두 유대인이라 불렀고, 스스로 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르기를 좋아하였다. 디아스포라(離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기독교가 이렇게 세계적인 종교가 되도록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
근자에 많이 쓰이는 디아스포라(diaspora)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서 온 말로, 분산 또는 이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 개념이 적용되는 원래의 영역은 유대인의 역사 위에 놓여 있는데, 팔레스타인 외역에 살면서 유대적 종교 규범과 생활 관습을 유지하던 유대인 및 그들의 거주지를 가리키는 말로
유대인은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들의 문화, 종교 혹은 인종적 특성이 이러한 것들을 이루어 낸 것인가? 아니면 성경의 기술(記述)과 같이 신의 특별한 은총을 받은 것인가?
이제 유대문화권의 성립과 유럽문화에 대한 연구 중 먼저 유대인의 역사와 디아스포라 발생의 역사적
Ⅰ.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종교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는 국제인권규범은 인류 역사상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7세기 유럽에 근대민족국가체제의 형성을 가져온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소수민족과 관련된 문제의 하나로 종교가 취급되면서 종교적 자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형성되기 시작했